문화
[피곤할 때 or 목 부었을 때 or 우울할 때] 갑상선기능저하증 vs 갑상선기능항진증 차이점과 증상 한눈에 정리
2019-07-02 09:39:12
김유례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증상=ⓒGetty Images Bank)

[내외경제=김유례] 최근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밖에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 결절’ ‘갑상선 검사’ 등도 핫키워드로 떠올랐다.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비모양을 하고 있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데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너지대사에 관여해 체온을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좌우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 등 갑상선 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 결절,갑상선 검사,갑상선암,갑상선 항진증,갑상선 혹=ⓒGetty Images Bank)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과잉 생산된 갑상선호르몬이 혈액 내에서 증가되어 갑상선의 생리적 작용이 과하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으로는 다양한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 신체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증상들은 갑상선호르몬이 과잉 생산되어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내면서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며 체중이 줄고, 자율신경기능이 흥분되어 심장박동수가 빨라진다. 이밖에 쉽게 흥분하며 불안한 느낌이 들고 예민해지며, 집중력이 저하돼 업무수행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손발이 떨리고 수면을 잘 이루지 못하는가 하면 과민반응 도 일어난다. 또한 소화기가 갑자기 과도하게 운동을 해 설사가 지속되기도 한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 저하증 증상,갑상선 기능 저하증=ⓒGetty Images Bank)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가장 중요하며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이다. 이밖에 중독성 다결절성 갑상선종, 중독성 갑상선종, 전이된 기능성 갑상선암, 난소 갑상선종 등에 의한 1차성 갑상선항진증과 뇌하수체 선종, 융모성 종양에서의 갑상선 자극호르몬 과다분비에 의한 갑상선기능 항진증 등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이 될 수 있다.

▲(피곤할 때, 변비 증상, 변비 원인, 살찌는 이유, 목이 통통할 때, 목 부었을 때, 황달 원인, 질출혈, 손떨림, 화끈거림, 심장 빨리 뛸 때=ⓒGetty Images Bank)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에서 반대로 갑상선호르몬이 너무 적게 나오거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될 경우 동작이 느려지고 추위를 많이 타며 체중이 늘고, 심장박동수도 느려지게 된다.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서 온몸의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갑상선기능저하증 또는 갑상샘저하증이라고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을 살펴보면 쉽게 △피곤하고 지치거나, 잠이 많아지는 경우 △쉽게 체중이 불어난 경우 △만성변비 △통증은 없지만 갑상샘이 커져 목 정중앙에 불룩한 덩이가 있는 것처럼 보일 때 △빈혈이 잘생기고 철분제를 먹어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황달이 생길 때 △질출혈 △유즙분비 △성조숙증이 발생한 때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 역시 갑상선기능항진증처럼 자가면역질환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자가면역작용으로 인해 갑상선조직이 파괴되면 호르몬생성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한다. 이밖에 △요오드 결핍 △갑상선호르몬 생산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약물 △두경부암으로 경부방사선조사를 받은 경우 △과거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방사성요오드치료를 받은 경우 △암 또는 결절로 갑상선 제거 수술을 받은 경우 등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