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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좋아지는 법] 늘어지는 피부 고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고르는 법? '피부에 좋은 음식' '기초대사량 높이기' 추천
2019-07-02 07:51:21
김유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저분자 콜라겐, 어류 콜라겐, 피쉬 콜라겐=ⓒGetty Images Bank)

[내외경제=김유례] 효과 좋은 단기간 다이어트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근육량을 보존 또는 증가 시키면서 ‘기초대사량 높이기’ ‘체지방 줄이는 법’을 동반하는 것이다. ‘저분자 콜라겐’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근육이 감소하는 것을 막고 탄력있는 피부에도 영향을 줘 ‘피부에 좋은 음식’ ‘근육 키우기’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과 어류 콜라겐·피쉬 콜라겐 먹는 법, 저분자 콜라겐 부작용 등을 정리했다.

▲(피부 좋아지는 법, 피부에 좋은 음식=ⓒGetty Images Bank)

저분자 콜라겐

흔히 돼지껍데기, 족발, 닭 날개, 닭발 등에 콜라겐이 많다고 말한다. 하지만 동물성 콜라겐은 분자량이 커서 체내 흡수가 잘 안 된다. 반면 저분자 콜라겐, 어류 콜라겐, 피쉬 콜라겐은 분자량이 작아 흡수가 잘 된다. 어류콜라겐이란 이름 그대로 어류에 들어 있는 콜라겐을 지칭하는 것이다. 콜라겐은 ‘피부 좋아지는 법’ ‘모발 굵어지는 법’ ‘칼슘 많은 음식’ 등으로 통한다. 이밖에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피쉬콜라겐은 우리 몸에 흡수되는 정도가 무려 84%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효과적인 콜라겐 섭취를 위해서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추천한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 속 콜라겐과 동일한 구조로 24시간 내에 피부, 뼈, 연골 등에 흡수된다고 전해진다.

▲(근육 키우는법, 근육 키우기, 단기간 다이어트, 모발에 좋은 음식, 칼슘 많은 음식=ⓒGetty Images Bank)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관련 연구들

근육량은 30대부터 점차 줄어든다. 근육이 적으면 골절이나 만성질환 관련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기초대사량 높이기는 중요하다. 2015년 영국 영양학저널에 실린 내용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이 초기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남성들의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전해진다. 초기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70대 이상의 남성 53명을 콜라겐 단백질을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눠 근력 향상을 비교했더니, 콜라겐 단백질 섭취 그룹의 근력이 8.74㎚(근력의 강도) 더 향상된 것으로 드러났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부작용, 저분자 콜라겐 먹는 법=ⓒGetty Images Bank)

저분자 콜라겐 부작용 및 저분자 콜라겐 먹는 법

어류 콜라겐, 피쉬 콜라겐,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등 피부 좋아지는 법에 탁월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작용도 있다. 어류콜라겐 가루는 어류 비늘에서 추출하는 성분이므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일 주스는 콜라겐 효과를 저해시키므로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과다 섭취 할 경우 설사, 복통, 두통, 구토,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한편,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추천’을 무작정 따르기 보다는 건강기능식품인지와 자연소재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원료로 사용했는지 등을 살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