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TIP 7]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에어컨 적정온도와 필터 청소!
2019-07-01 15:07:01
박희연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TIP 7]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에어컨 적정온도와 필터 청소!(사진출처=ⓒGettyimaesbnak)

[내외경제=박희연 기자]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8일 ‘누진제 개편을 위한 전기공급 약관 변경안’을 협의, 심의해 1일 최종 인가해 7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번 누진세 개편으로 여름철 전기요금 부담이 폭염 시 16%, 평년 기온 시 18%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에어컨 적정온도 등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TIP 7을 알아봤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TIP 7(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TIP 7

에어컨 전기세 절약을 위해서는 에어컨을 처음 켤 때 처음부터 강풍으로 설정하고, 에어컨 껐다 켰다 하지 않는다. 원룸 에어컨 전기세의 전력 소비 주범은 실내의 더운 고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실외기로,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해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실외기 작동을 줄여야 한다.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 이동식 에어컨 전기세 등 여름철 전기요금 절약을 위해서는 밝은색의 블라인드와 커튼으로 직사광선을 차단해주면 좋다. 여름 직사광선은 그 자체만으로도 온도 상승의 주범이다. 이에 일사량을 줄여 한전 전기요금 할인받을 수 있다.

아울러 벽걸이 에어컨 전기세, 무풍 에어컨 전기세 등 에어컨 꿀팁은 방문을 열어 공기 순환을 촉진하고, 냉기 흐름을 원활히 하는 게 중요하다. 또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은 에어컨과 선풍기를 마주 보고 작동시킨다. 선풍기 방향은 천장을 향해 두고 에어컨과 같이 사용하면 더운 공기는 윌, 찬 공기는 아래로 퍼져 체감 온도를 낮출 수 있다.

이어 사용하지 않는 전기 코드를 뽑아둔다. 사용하지 않는 전기 코드를 뽑아둘 경우, 에어컨 대기 전력 소비를 막아 한 달 4~6W, 약 30%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또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은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 청소를 해야 한다.

▲셀프 에어컨 필터 청소방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셀프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청소를 위해 ‘에어컨 청소업체추천’, ‘창문형 에어컨 설치비용’ 등을 찾는 이들이 많은데, 에어컨 청소추천으로 셀프 에어컨 청소방법도 인기가 많다. 이에 에어컨 실외기 청소, 에어컨 냉각핀 청소, 에어컨 송풍 청소 등 벽걸이 에어컨 필터 청소방법을 소개한다.

셀프 에어컨 청소방법은 ▲에어컨 전원 끄고 분리하기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에서 분리한 큰 먼지는 청소기로 제거하고, 흐르는 물로 세척 ▲에어컨 냉각핀 청소,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물과 섞어 분무기로 소량 뿌리고 5~10분 정도 둔다 ▲에어컨 실외기 청소, 거친 빗자루로 가볍게 먼지만 제거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