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갑상선 이상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원인 vs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원인 총정리!
2019-07-01 14:28:17
박희연
▲[갑상선 이상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원인 vs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원인 총정리!(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자도 자도 졸린 이유,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일 수 있다. 또 손톱 세로줄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일 수 있다. 갑상선이란, 방패 모양의 샘이라는 뜻으로 목 앞에 있는 나비 모양 호르몬 분비기관이다. 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해 체온 유지 역할을 하는데, 갑상선 호르몬 부족 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갑상선 호르몬 과다 분비는 갑상선 항진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갑상선 이상 증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을 알아봤다. 또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갑상선에 좋은 음식도 살펴봤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 저하증 증상·원인

갑상샘 저하증 증상은 ▲변비 증상 ▲피부·모발 건조 ▲혈압 상승 ▲추위를 자주 느낌 ▲우울증 증상 ▲쉰 목소리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등이다. 갑상샘 저하증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등이다.

단, 갑상선 저하증 증상이 방치될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기간이 늘고 혈액 순환이 안 돼 비만이 생기기 쉽게 되거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기간이 늘어난다. 또 위와 자궁 기능이 약해져 자궁근종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 검사 후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해야 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약물로 치료하는데 갑상선 기능 저하증약 복용 2~3주 뒤 효과가 나타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 항진증 증상·원인

갑상샘 항진증 증상은 ▲작은 자극에도 흥분 ▲집중력 하락 ▲대변 횟수 증가 ▲안구돌출 ▲손톱 세로줄 ▲손톱 갈라짐 증상 ▲손톱 깨짐 증상 등이다. 또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은 그레이브스씨 병이나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갑상선 호르몬제 과다 복용 등이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약물로 치료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고열, 부정맥, 심부전 등 갑상선 중독증으로 사망할 수 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브라질너트 효능(사진=ⒸGettyImagesBank)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 암, 갑상선 혹 등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고를 때는 미역, 김, 다시마 등 해조류가 주재료인 건강식품을 피해야 한다. 해조류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지만, 우리나라 국민 요오드 섭취량은 필요량 20배여서 요오드 부족이 원인인 갑상선 이상 증상은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이자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은 브라질너트 효능, 토마토 효능, 홍삼 효능, 브로콜리 효능, 양배추 효능, 잣 효능, 복숭아 효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