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서울 집값이 회복세를 보이자 사업추진이 부진했던 아파트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서울 재건축 아파트 가격은 강남을 중심으로 최근 10주 연속 상승세다. 이에 아파트 재건축 절차와 아파트 재건축 연한을 알아봤다. 또 아파트 투자로 돈 모으는 방법인 아파트·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도 함께 소개한다.

▲(사진=ⒸGettyImagesBank)

아파트 재건축 절차·연한

아파트 재개발 절차는 크게 10단계로 나뉜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1~2년 이상) ▲안전 진단(6개월 이상) ▲정비계획 수립 및 지정(1~2년 이상) ▲추진위원회 구성(1년 이상) ▲조합 설립(6개월 이상) ▲건축심의 및 사업 시행 인가(1~2년 이상) ▲시공사 선정(1년 이상) ▲감정평가 및 조합원평형 배정(6개월 이상) ▲관리처분계획 인가(1~2년 이상) ▲이주/철거/착공/분양/준공/이전 고시/청산(2~3년 이상) 등이다.

이처럼 아파트 재건축 절차는 여러 단계로 구성돼 아무리 빨리 추진해도 아파트 재건축 기간 최소 7년이 걸린다. 이에 아파트 재개발 절차는 보통 10년 이상, 조합원 간 분쟁이 있는 경우, 20년 이상 걸리기도 한다.

또 아파트 재건축 연한은 노후화된 아파트 재개발을 위해 필요한 연한이다. 우리나라 아파트 재건축 연한은 1991년 이후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30년이다.

▲(사진=ⓒ픽사베이)

아파트 투자로 돈 모으는 방법,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최근 2019년 개별공시지가 조회와 2019년 아파트·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방법으로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가 인기를 끌자, 아파트·부동산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도 덩달아 인기다.

아파트 투자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로 아파트 시세를 공부하는 게 중요한데, 아파트·주택·토지·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네이버 부동산, 부동산 114를 이용하면 된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방법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상단의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중 해당하는 곳을 선택해 기준 연도와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아울러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는 체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해야 하며,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 기간 내 신고하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