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추천] 창문형·벽걸이·이동식·무풍 에어컨 장·단점 총정리! 에어컨설치비용·필터 청소도(사진=ⓒ픽사베이)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벽걸이 에어컨을 비롯한 이동식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무풍 에어컨 등 에어컨 추천제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뜨겁다. 에어컨 추천제품 고르는 법은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과 벽걸이 에어컨 장·단점, 이동형 에어컨 장·단점, 무풍 에어컨 장·단점을 비교하고, 본인에게 잘 맞는 에어컨을 고르는 게 가장 좋다.

이에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과 벽걸이 에어컨 장·단점, 이동식 에어컨 장·단점, 무풍 에어컨 장·단점을 비교해봤다. 또 에어컨설치비용과 에어컨 필터 청소도 함께 소개한다.

▲실외기 없는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필터 청소, 창문형 에어컨 설치비용,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사진=ⓒ픽사베이)

실외기 없는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1인 가구의 증가로 실외기 없는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G마켓은 지난 5월 13일~6월 13일 한 달간 창문 에어컨 주문 수가 지난해보다 315% 늘었다고 밝혔다. 매출 증가율이 50~150%인 다른 에어컨 종류보다 2~6배나 높다.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에 끼워 넣는 에어컨으로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 창문형 에어컨 장점은 실외기와 일체형 에어컨이라 배관용 구멍을 뚫지 않아도 된다. 다만 창문형 에어컨 단점은 에너지 소비효율이 낮아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 수도 있다.

▲실외기 없는 에어컨 벽걸이 에어컨 필터 청소, 벽걸이 에어컨 설치비용, 벽걸이 에어컨 장단점(사진=ⓒ픽사베이)

실외기 없는 에어컨, 벽걸이 에어컨!

에어컨을 설치하고 싶은데 장소가 마땅치 않다면 벽걸이 에어컨 추천한다. 벽걸이 에어컨 장점은 자리를 적게 차지하고, 아이들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에 장착해 고장이 적다는 점이다. 또 일반 스탠드 에어컨보다 전기요금이 적게 나온다는 벽걸이 에어컨 장점이 있다. 단, 벽걸이 에어컨 단점은 다른 에어컨 종류보다 냉방 기능이 더 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외기 없는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 필터 청소, 이동식 에어컨 장점, 이동식 에어컨 단점(사진=ⒸGettyImagesBank)

실외기 없는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

캐리어 이동식 에어컨 장점은 냉방이 필요한 장소로 옮겨 쓸 수 있고, 실외기 없는 에어컨이어서 배관용 구멍을 뚫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단, 이동식 에어컨 단점은 냉방 기능이 타 에어컨 종류보다 떨어지고, 이동식 에어컨 가동 시 내부 실외기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무풍 에어컨 장점, 무풍 에어컨 단점, 무풍 에어컨 설치비용, 무풍 에어컨 필터 청소(사진=ⓒ픽사베이)

바람 없는 에어컨, 무풍 에어컨 장·단점

무풍형 에어컨은 바람이 없는 에어컨이다. 무풍 에어컨 원리는 일정 온도에 달하면 실내에 있는 더운 공기를 본체를 통해 순환시켜 아주 미세한 구멍을 통해 찬 공기를 배출한다.

무풍 에어컨 장점은 에어컨 바람을 싫어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에너지 절감에도 도움을 줘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 무풍 에어컨 단점은 무풍 에어컨 가격이 비싸고, 바람이 나오는 문에서 에어컨 곰팡이 냄새가 자주 나 지속 관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에어컨 필터 셀프 청소방법(사진=ⓒ픽사베이)

에어컨 필터 청소방법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기 전, 벽걸이·스탠드 에어컨 청소, 원룸 에어컨 청소는 필수다. 에어컨 청소를 위해 '에어컨 청소업체추천', '창문형 에어컨 설치비용' 등을 찾는 이들이 많은데, 에어컨 청소추천으로 벽걸이 에어컨 셀프 청소, 창문형 에어컨 청소, 이동식 에어컨 청소, 무풍 에어컨 청소방법도 인기가 많다. 이에 에어컨 실외기 청소, 에어컨 냉각핀 청소, 에어컨 송풍 청소 등 벽걸이 에어컨 필터 청소방법을 소개한다.

셀프 에어컨 청소방법은 과탄산소다 사용법이나 베이킹소다 사용법으로 청소할 수 있다. 벽걸이 에어컨 등 셀프 에어컨 청소는 ▲에어컨 전원 끄고 분리하기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에서 분리한 큰 먼지는 청소기로 제거하고, 흐르는 물로 세척 ▲에어컨 냉각핀 청소,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물과 섞어 분무기로 소량 뿌리고 5~10분 정도 둔다 ▲에어컨 실외기 청소, 거친 빗자루로 가볍게 먼지만 제거 등이다.

▲에어컨 설치비용(사진=ⓒ픽사베이)

에어컨 설치비용

사무실 에어컨 설치, 창문형 에어컨 설치 등 벽걸이 에어컨 설치방법은 에어컨 설치기사를 불러 설치할 수 있다. 창문형 에어컨 설치비용, 벽걸이 에어컨 설치비용, 무풍 에어컨 설치비용 등 에어컨 구입 설치비용은 적게는 3만 원, 크게는 20만 원까지 든다.

아울러 에어컨 설치업체를 고를 때는 에어컨 설치비용보다 자격증 보유 여부와 사후관리를 꼼꼼히 해주는 업체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 해당 업체 시공 사례와 후기를 확인하는 게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