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을 대비해서 취업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소위 말하는 미래유망직종이나 전망이 밝은 산업분야를 선택해야 한다. 새롭고 혁신기술이 떠오르는 만큼 이전에 사용하던 기술들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아, 사라지는 일자리가 많은 요즘. 어떤 직종을 선택해야 4차산업혁명을 넘어 5차혁명까지 유지해나갈 수 있을지 대구국비지원무료교육센터 중앙직업전문학교에서 정보를 제공했다.

중앙직업전문학교에서는 현재 4차산업혁명대비 미래유망직종인 드론과 공간디자인, 3D프린터, 패션융합과정 등의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수강신청을 받고 있다고 전해왔다. 특히 드론과 공간디자인, 3D프린터는 현재로서 장 주목받고 있는 직종이기 때문에 목표로 잡으면 좋은 산업분야며 꾸준하게 선호되는 직종은 패션디자인 교육과정이라 전해왔다.

공간디자인을 단순 건축, 인테리어로 보면 안 된다고 전해왔다. 과거시절 수작업의 효율성은 현저히 낮은 편이었다. 4차산업시대에서 요구하는 공간, 3D프린터, 드론 등 융합기술이 필요하다 한다. 특히 도시계획이나 실내 인테리어조차도 어떤 의도를 가지고 심도있게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직종이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사전 정보가 필요한데 이러한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한다고 전해왔다. 드론을 통한 항공촬영자료는 일반 촬영자료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그래서 단순히 드론만을 익혀 취업을 노리기 보다는 함께 활용하여 더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공간디자인과 같이 하는 것이 보편적이라고 한다.

3D프린터는 4차산업의 꽃이라 할 수 있다. 4차산업시대에는 필수적인 기술이라 볼 수 있다. 기존의 각산업분야의 생산 시스템을 완전히 바꿀 혁신적인 기술이다. 적은 재료로 한 번에 완성품을 만들어내는 데에 있어 기존의 제품생산공정을 생략하고 부수적으로 들어갔던 비용을 삭감할 수 있다는데에서 큰 이점과 이윤을 남기는 기술인 셈이다. 그래서 4차산업 현재는 물론 이후에도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소요가 대폭증가할 것이라 한다. 특히 3D프린터는 제품디자인과 같이 디자인과 설계를 함께할 수 있는 분야와 잘 어우러지는 산업분야다. 단순히 생산기술만으로는 실용성이 떨어지기에 중앙직업전문학교에서도 3D프린터 그리고 제품디자인과 같은 디자인 설계 기술을 같이 배우는 것을 권장한다.

패션융합과정은 최근 4차산업과 기술접목을 통해 스마트의류기술로 웨이러블 의류 등 it융합기술이 점차확대 될 예정이다. 스마트의류를 통해 착용자의 신체정보를 휴대기기로 전송하는 등의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고있다. 뿐만아니라 중앙직업전문학교는 패션에 it융합기술을 통한 패션융합교육과정도 오픈 예정으로 패션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해왔다. SNS를 통한 온라인 창업교육도 지원하며 우수한 커리큘럼으로 대구경북지역에서 고용노동부 인정 A등급(우수기관 및 우수교육 커리큘럼) 기관으로 알려져있다. 패션에 관심이 있다면 꼭 한번 상담받아볼 것을 추천하고 있다.

미래산업을 대비하여 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대구국비지원무료교육센터 중앙직업전문학교로 상담신청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위에서 언급했듯, 관련 교육으로 관심을 가져 미래유망직종을 선택하는 편이 확실한 미래설계의 첫걸음이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전화문의등을 통하면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