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로 오는 두통(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빈혈은 혈액이 신체 곳곳에 필요한 산소를 제대로 운반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조직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혈액 내 적혈구의 역할이 중요하다.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의 수가 적으면 산소를 운반하는 운반책이 사라지는 것과 동일하다. 이러한 헤모글로빈 수치로 빈혈을 진단하는데, WHO(세계보건기구)는 성인 남자의 헤모글로빈 농도는 13g/dL, 성인 여성의 헤모글로빈 농도는 12g/dL로 정의했다.


빈혈의 종류는 ▲소구성 저색소성 빈혈 ▲대구성 정색소성 빈혈 ▲정구성 정색소성 빈혈 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분류는 철분 부족으로 발생하는 철결핍성 빈혈, 비타민B12나 엽산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거대적아구성 빈혈 등 다양한 원인으로 분류된다.



▲빈혈(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빈혈 증상

대표적인 빈혈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두통을 꼽을 수 있다. 특히 빈혈은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데 그 원인은 바로 월경 때문이다. 빈혈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심장박동수 증가와 피로감을 꼽을 수 있다. 빈혈이 심해질 경우 심부전, 부정맥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철결핍성 빈혈의 경우 철분을 6개월 이상 섭취하면 호전될 수 있지만, 그 외 빈혈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받아야 한다.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는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권한다. 대표적인 빈혈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를 꼽을 수 있다.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됐다고 알려졌다. 시금치 외 브로콜리, 토마토, 두부, 콩, 굴, 계란 등 철분이 함유된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다. 붉은 살코기는 비타민B12가 풍부해 적혈구 생산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