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해외여행 준비 tip] 여권 발급 기간·비용·사진규정…'여권 발급에 대한 모든 것'
2019-04-15 08:31:24
장희주 기자

▲여권 발급 기간(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서울 중구가 여권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을 전국 지자체 중 최단 기간인 3일로 줄였다. 중구는 15일부터 여권발급 처리기간을 기존 4일에서 3일로 하루 단축하고, 여권 수령 안내 문자 서비스 시행한다. 이에 여권 발급 기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여권 발급기한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여권 발급 방법, '장소 및 준비물'

여권 발급 장소는 가까운 시,군,구 여권 사무 대행기관에서 신청 가능하다. 여권 발급 준비물로는 △여권 발급 신청서 △ 신분증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찍은 여권용 사진 1매 △18세 미만의 경우 부모의 여권발급 동의서 및 인감증명서이다.

▲여권 발급 방법, 장소 및 준비물(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여권 발급 방법, '여권 발급 기간'

여권 발급 기간은 발급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대략 4~7일정도 지나야 여권 수령이 가능하다. 본인이 직접 받을 경우에는 신분증이 필요하며, 등기로 배송 신청도 가능하다. 배송 수수료는 3,200원이다.


여권 발급 방법, '여권 사진 규정'

여권 사진 규정은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한 정면 사진으로, 흰색 바탕의 무배경 사진이어야 한다. 색안경이나 모자착용은 금지하며, 가로3 .5cm * 세로 4.5cm 규격이다. 머리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 ~ 3.6cm 이어야 하며, 입은 다물어야 한다.

▲여권 발급 방법, 여권 발급 비용(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여권 발급 방법, '여권 발급 비용'

여권 발급 비용은 여권 종류에 따라 다르다. 단수여권은 유효기간 1년 이내 1회에 한해 국외여행을 할 수 있는 여권으로 여권 발급 수수료는 2만 원이며, 1회 사용만 가능하고, 발급후 6개월 이내 사용해야 한다. 복수여권은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횟수 제한 없이 국외여행을 할 수 있다. 단, 기간과 나이에 따라 여권 종류가 나뉜다. 유효기간 10년 복수여권은 18세 이상 성인만 발급 가능하며, 18면은 53000원, 24면은 5만원이다.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는 유효기간 5년 복수여권만 만들 수 있고, 만찬가지로 48면과 24면 중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