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간헐적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시간은 ‘아침’+간헐적 단식식단은 ‘GI 지수 낮은 음식’과 ‘방탄커피’
2019-04-15 08:27:00
권지은 기자
▲간헐적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시간은 ‘아침’+간헐적 단식식단은 ‘GI 지수 낮은 음식’과 ‘방탄커피’(사진=?GettyImagesBank)

최근,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 ‘간헐적 다이어트’가 화제다. 간헐적 다이어트는 시간제한 다이어트로, 최근 SBS ‘끼니의 반란’에 소개된 이후 SBS ‘미운우리새끼’에서 홍선영 다이어트로 그려지면서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간헐적 단식 16:8(간헐적 단식시간 제한)과 간헐적 단식 5:2(간헐적 단식기간 제한) 등이 있다. 한편, 간헐적 다이어트가 인기를 얻으면서, 간헐적 단식 후기로 간헐적 단식 부작용과 간헐적 단식 문제점이 언급되고 있다. 이에 간헐적 단식 효과를 높여주는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시간 황금시간대와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효과적인 다이어트 음식을 소개한다.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시간 ‘아침형 간헐적 단식’(사진=?GettyImagesBank)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시간 ‘아침형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인데, 하루 24시간 중 16시간은 공복 시간·나머지 8시간에는 음식 섭취를 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방법에도 간헐적 단식시간으로 최적인 황금시간대가 있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보통 아침형 간헐적 단식과 저녁형 간헐적 단식으로 나뉘는데, SBS ‘끼니의 반란’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아침형 간헐적 단식이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가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은 오전 7시~오후 3시까지 식사를 하고, 오후 3시~오후 11시까지는 공복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식단 ‘GI 지수 낮은 음식’+‘방탄커피’(사진=?GettyImagesBank)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식단 ‘GI 지수 낮은 음식’+‘방탄커피’

간헐적 단식방법 중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대표적인 것은 ‘FMD 식단’이다. 이 외 간헐적 단식식단으로는 GI 지수 낮은 음식과 방탄커피가 제격이다. 이에 GI 지수 낮은 식단리스트와 방탄커피 다이어트 팁을 소개한다.

GI 지수란, 음식 섭취 후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로 나타낸 값이다. GI 지수표는 당뇨병 환자의 식단을 위해 고안된 것인데, GI 지수 낮은 음식은 단기간 다이어트 음식이자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GI 지수 낮은 음식으로는 ▲채소류 ▲유제품 ▲해조류 ▲과일류 ▲견과류 등이 있고, 육류 중에서도 ▲닭고기 ▲오리고기 ▲양고기 등은 GI 지수가 낮은 음식에 속한다. GI 지수표에 따르면 GI 지수 높은 음식은 ▲치킨 ▲도넛 ▲감자튀김 ▲케이크 ▲빵 ▲흰쌀밥 ▲밀가루 음식 ▲면요리 등인데. 탄수화물 음식이 대체로 GI 지수가 높은 음식에 속한다.

방탄커피란, 커피에 버터를 넣어 마시는 고열량 음료를 뜻한다. 최근, 방탄커피 다이어트에 힘입어 새로운 방탄커피가 등장했는데, 저탄고지 식단으로 인기인 코코넛오일 커피가 그 주인공이다. 제2의 방탄커피로 등장한 코코넛오일 커피는 케토제닉 다이어트와 채식주의가 결합된 다이어트 음식으로, 탄수화물 대신 지방의 섭취를 늘려 간에 저장된 지방을 몸의 주연료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코코넛오일 커피 효능은 체중감량 효과가 대표적인데, 방탄커피 효능 및 방탄커피 효과와 비슷하다. 한편, 제 2의 방탄커피 후기로 ‘간헐적 단식 방탄커피로 제격’이라는 의견이 대다수다.

방탄커피 다이어트 방법으로 활용하면 좋을 제2의 방탄커피 레시피는 코코넛오일 1스푼(14g)이 적당한데, 코코넛오일 1스푼당 칼로리는 121kcal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