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주차위반·자동차검사 자동차 과태료 조회? ‘이파인’ 사이트로, 주차 잘하는 법·자동차 검사 기간은
2019-03-20 07:18:00
권지은 기자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 및 자동차검사 과태료 조회, 자동차 과태료 조회(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주차위반 과태료, 자동차검사 과태료, 신호 위반 과태료 등 자동차 과태료 조회방법과 자동차 과태료 납부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오는 4월 1일 만우절을 맞아 ‘4월 1일 자동차 범칙금 인상’ 및 ‘4월 1일 과태료 인상’, ‘4월 교통범칙금’ 등 ‘자동차 범칙금 변경사항’에 대한 가짜뉴스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자동차 과태료와 자동차 범칙금 차이부터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 및 자동차검사 과태료 조회 등 자동차 과태료 조회방법과 자동차 과태료 납부방법을 소개한다. 이와 더불어 주차 잘하는 법과 자동차 검사 기간까지 모아봤다.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 및 자동차검사 과태료 조회, 자동차 과태료 조회(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자동차 과태료와 자동차 범칙금, 차이점은?

자동차 과태료와 자동차 범칙금은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부과되는 금전적인 징계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자동차 과태료의 경우,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무인카메라 등의 무인단속 장비를 통해 적발되는 것을 말하고 자동차 범칙금의 경우,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현장에서 단속 경찰관에게 직접 적발이 되는 것을 말한다. 자동차 과태료의 경우 형법 적용이 되지 않지만, 자동차 범칙금의 경우 벌점 부과와 더불어 교통법규 위반 기록이 남는다.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 및 자동차검사 과태료 조회, 자동차 과태료 조회(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자동차검사 과태료 조회, 자동차 과태료 조회방법은?

자동차 과태료 부과 대상으로는 주차위반 과태료·자동차검사 과태료·불법 주정차 과태료·지정차로 위반 과태료 등이 있는데, 자동차검사 과태료 조회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동차검사 과태료 조회방법은 과태료 납부 고지서를 받기 전에, 알아볼 수 있다. 자동차검사 과태료 조회는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경찰청 교통 민원 사이트인 ‘이파인’을 이용하면 되는데, 이파인 접속 후 메인 화면 우측에 있는 ‘미납 과태료’를 클릭 후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한편, 과태료는 고지서에 지정되어 있는 납부 기간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사전 통지 ▲1·2차 통지 ▲압류 단계 등을 거쳐 추가 비용 납부 또는 번호판 영치, 압류 등의 처분을 받을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주차위반 과태료, 주차 잘하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주차위반 과태료 피하자, 주차 잘하는 법은?

주차위반 과태료를 피하는 방법 중 하나가 주차 잘 하는 법을 숙지하는 것이다. 주차 잘하는 법으로 첫 번째는 후방 거울과 실제 거리를 잘 파악하고, 자신의 자동차 길이를 가늠하는 것이다. 주차 잘하는 법으로 두 번째는 주차하기 전에 핸들을 들어가는 쪽으로 끝까지 틀고 들어가다가 핸들을 정 중앙에 다시 위치한 다음 주차를 시도하는 것이다.

한편, 초보 운전자들은 전방주차보다 후방주차를 선호하지만, 후방주차보다 전진주차하는 것이 빠져나올 때 더 힘들기에 평소 주차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검사 과태료, 자동차검사 기간(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자동차검사 과태료 피하자, 자동차검사 기간은?

이륜자동차 소유주가 자동차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모르거나, 자동차검사 유효기간을 확인하지 않아 자동차검사 과태료를 내는 경우가 많다. 이에 자동차검사 기간을 소개한다.

대기환경보전법의 제·개정에 따르면, 자동차검사 대상은 대형(배기량 260cc 초과) 및 2018년 1월 1일 이후 제작·신고된 중소형(50cc 이상/260cc 이하) 이륜자동차다. 자동차검사 기간은 2년 주기이며, 신조차로 신고된 경우 자동차검사 기간은 3년(최초 유효기간)이다.

한편, 자동차검사 신청 기간은 유효기간 만료일 기준 전·후 31일이고, 정해진 기간 내 자동차검사를 이행하지 않거나 자동차검사를 지연할 경우 자동차검사 과태료로 최대 20만 원까지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