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휴면예금 찾아줌, 휴면계좌통합조회 이용방법은? 내 카드 한눈에, 내 보험 찾아줌 이용방법도
2019-03-12 15:00:17
박하련 기자

▲숨은 돈 찾기(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구석구석 숨은 돈 찾기가 열풍이다. 휴면예금 찾기를 할 수 있는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와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 국민카드 사용내역, 우리은행 신용카드 내역 조회 등 내 신용카드 사용 내역과 내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를 할 수 있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내 보험 조회와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는 ‘내 보험 찾아줌’, ‘내 보험 다보여’ 서비스가 인기다. 이에 ‘휴면예금 찾아줌’, ‘휴면계좌통합조회’, ‘내 카드 한눈에’, ‘내 보험 찾아줌’, ‘내 보험 다보여’ 서비스 이용방법을 소개한다.




▲휴면예금 찾아줌, 휴면계좌통합조회(사진출처=ⓒGettyimagesbank)


휴면계좌 조회-‘휴면예금 찾아줌’, ‘휴면계좌통합조회’

숨은 계좌 찾기와 휴면계좌 복구를 할 수 있는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 이용방법은 별도 회원가입 없이 공인인증서 인증만으로 휴면계좌 조회가 가능하다. 아울러 휴면계좌 인정 기준은 보험사나 우체국 보험은 2년, 은행예금은 5년, 우체국 예금은 10년 동안 거래가 없었을 경우 인정받을 수 있다. 아울러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는 휴면예금 조회와 숨은 보험금 찾기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휴면계좌통합조회로 휴면계좌찾아줌 방법은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면 조회할 수 있다. 휴면계좌 조회 후 해당 은행에 청구해 그 금액을 돌려받을 수도 있고, 휴면계좌 복구 신청을 할 수도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시스템으로 알아낸 휴면계좌 잔액 반환 청구는 법적으로 2년 안에 해야 하며, 2년이 지난 경우, 직접 보험사나 은행을 방문해 청구하면 5년 이내에 돌려받을 수 있다.




▲내 카드 한눈에(사진출처=ⓒGettyimagesbank)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내 카드 한눈에’

금융감독원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는 카드사별 내 신용카드 조회, 결제예정금액 등 카드이용 정보와 잔여포인트, 소멸예정포인트 등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를 할 수 있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이다.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사는 BC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 8개 전업 카드사와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씨티은행, SC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 7개 겸영 카드사다. ‘내 카드 한눈에’로 카드 사용내역 조회를 위해서는 어카운트포인트 앱을 설치한 후 로그인해 서비스 정보를 조회하면 된다. 내 카드 한눈에 로그인은 간편 번호, 공인인증서, 지문인증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간편 번호를 등록하면 이후 별도 인증절차 없이 편히 이용할 수 있다.




▲내 보험 찾아줌, 내 보험 다 보여(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 보험 찾기-‘내 보험 찾아줌’, ‘내 보험 다보여’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는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보험 가입내역 조회와 숨은 내 보험금 찾기가 가능하다. ‘내 보험 다 찾아줌’은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조회를 할 수 있으며,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해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 이름과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인증, 아이핀 인증, 휴대폰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해 인증하면 내 가입 보험 한눈에 볼 수 있다. 내 숨은 보험금 찾기는 각 보험사 온라인 청구 시스템에서 청구할 수 있다. 아울러 ‘내 보험 다 보여’는 한국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사이트로, 회원가입을 해야 보험료 조회를 할 수 있다. 한국신용정보원 보험 다 보여 사이트에 로그인해 ‘내 보험 다 보여’를 클릭하면 내 보험 조회와 각 보험 상품별 잔여 보험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는 해당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미청구보험금을 청구하면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보험금 청구 기간 3일 후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