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늘은 항암, 피로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늘은 우리나라 음식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식재료다. 알싸한 맛과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인 마늘은 알리신 성분을 포함하여 여러 유용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다. 항암,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다만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으로 인해 생마늘을 먹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경우 마늘의 매운맛을 달콤하게 만든 흑마늘을 섭취하면 된다. 흑마늘은 마늘과 다른 품종이 아닌 마늘을 이용해서 만드는 식품이다. 시중에 흑마늘분말, 유기농흑마늘 제품 등 종류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흑마늘 효능을 보려면 흑마늘분말, 유기농흑마늘 등의 제품들을 챙겨먹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흑마늘만들기를 통해 달콤한 맛의 마늘을 섭취해보자.

▲흑마늘은 보온밥솥으로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흑마늘만들기 

흑마늘만들기는 햇마늘보다 묵은 마늘이 수분함량이 적어 더 잘 성공한다. 흑마늘만들기는 마늘을 찜통에 찔 때 속까지 잘 익는게 중요하며 보온밥솥을 이용하여 흑마늘만들기를 할 때 보온밥솥에 마늘의 냄새가 한동안 스며 들 수 있다. 

재료: 통마늘 30개  

1. 마늘을 통째로 찜통에 넣은 후 20분가량 마늘 알이 투명하게 익도록 찐다. 
2. 찐 마늘을 밥통에 넣고 보온으로 이틀간 나눈다. 
3. 마늘을 꺼내 공기가 잘 통하는 채반에 하루 정도 말린다.  
4. 다시 마늘을 밥솥에 넣고 5일간 보온으로 둔다.  
5. 흑마늘만들기가 완성되면 알만 발라 냉동실에 두고 먹는다. 

▲(흑마늘 효능은 심신 안정, 불면증 개선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흑마늘 효능  

흑마늘 효능은 항암 작용, 피로와 기력 회복, 심신 안정, 불면증 개선, 혈관 건강 등 일반적인 마늘과 거의 비슷하다. 흑마늘은 알라신 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셀레늄, 게르마늄 성분을 통해서도 각종 암 예방헤 도움이 된다고 한다. 피로 회복과 기력회복의 경우 알리신 성분과 비타민B1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활성 비타민B1, 알리티아민으로 결합한 후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회복에 효능이 있다. 또 하나의 흑마늘 효능으로 심신 안정과 불면증 개선은 흑마늘의 알리신 성분으로 인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흑마늘의 사포닌 성분은 혈관 내 유해한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혈액 순환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준다. 반대로 흑마늘 부작용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눈과 간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흑마늘 또한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은 있지만 과대 섭취시 오히려 위벽이 손상되어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