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소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더욱 맛있게… 알토란 장조림 레시피는?
2019-06-11 20:00:40
한수민 기자
▲장조림은 다양한 재료를 간장에 넣고 졸인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한수민 기자] 흔히 장조림을 떠올리면 쇠고기를 간장에 넣고 조려 만든 음식을 떠올린다. 하지만 장조림의 종류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다양하다. 소고기장조림부터 시작하여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돼지고기메추리알장조림, 계란장조림 등 간장에 넣고 졸여 만들면 모두 장조림인 것이다. 그중 메추리알 장조림은 추가적인 재료로 소고기를 넣느냐에 따라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이 되며 돼지고기를 넣느냐에 따라 돼지고기메추리알장조림이 된다. 이처럼 다양한 장조림 레시피는 기호에 따라 어떤 재료를 간장에 넣고 졸여 만들지 고민을 하게 만들게 된다. MBN '알토란'에서 소개한 알토란김하진소고기장조림 레시피를 통해 맛있고 간편한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를 알아보는 것도 맛있는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좋을 것이다. 

▲알토란 소고기장조림 레시피는 양지머리를 이용해 장조림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토란김하진소고기장조림

재료: 양지머리 1kg, 물 6컵, 맛술 1컵, 소주 2/3컵, 진간장 1컵, 메추리알 30개, 청양고추 12개 
육수 재료: 굵직하게 썬 양파 1개, 저민 생강 1개, 마늘 15개, 통후추 2큰술, 대파 잎 부분 220g, 사과껍질 150g, 배껍질 200g

1. 냄비에 물 6컵을 넣고 끓으면 양지머리 1kg을 넣어준다.
2. 맛술 1컵과 소주 2/3컵을 넣어준다.
3. 굵직하게 썬 양파와 저민 생강 마늘, 통후추, 대파 잎을 육수팩에 담아준다.
4. 3의 육수팩과 사과껍질 150g, 배껍질 200g을 1~2 과정에 넣어준다. 
5. 1~4과정은 센불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30분간 끓여준다.
6. 5의 과정에서 국물에 뜬 기름은 중간중간 걷어준다. 
7. 5의 과정이 끝나면 진간장 1컵을 넣고 30분간 끓여준다.
8. 7의 과정이 끝나면 육수팩을 꺼내고 냄비에 소고기만 건져낸다.
9. 거낸 소고기를 결대로 찢어준 다음 다시 냄비에 넣는다
10. 9의 과정에서 메추리알 30개와 청양고추 12개를 함께 넣는다.
11. 10의 과정 이후 10~15분간 졸이면 알토란김하진소고기장조림 완성

▲사과와 배 껍질을 육수재료로 쓰면 소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 TIP

MBN '알토란'에서 공개된 알토란김하진소고기장조림 레시피는 다양한 비법이 있다. 소기기 중에서도 양지머리를 쓰는 이유는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이 좋기 때문이라고 하며 맛술의 사용은 은은한 단맛과 풍미를 높여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소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비법이기도 하다. 풍미를 높여주기 위한 또 다른 비법으로 대파 잎부분을 넣는 비결도 있다. 그밖에 소고기를 더욱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사과껍질과 배껍질을 육수재료로 사용하는 등 맛있으면서도 간단한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