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귀에서 삐소리가 들리는 이명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1-08 07:00 | 최종 승인 : 2018-11-08 07:00
최현준 기자
▲귀에서 삐소리가 들리는 이명(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최현준 기자] 귀에서 삐소리가 들리는 귀이명은 조용한 방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본인만 귀에서 삐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혹은 바람이 스치는 소리, 파도가 치는 소리, 건설현장의 기계소리 등과 같이 아무 의미가 없는 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이명은 청각적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타인에게는 들리지 않는 소리를 자신만 인지하는 현상이다. 이명은 매우 주관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명확한 원인을 진단하기는 어렵다.

▲매우 주관적인 현상인 이명(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명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 이명

이명소리 원인은 매우 주관적인 형상이기 때문에 명확환 원인을 찾기 어렵다. 보통 나이가 들어 청각에 이상이 발생하여 이명이 생기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외에도 이명은 난청, 중이염 등의 귀 질환으로 청각세포가 손상되었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의 환자들이 피로하거나 신경이 집중되어 있을 때, 고요한 상황에서 긴장을 풀고 있을 때 이명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주관적 자각에 의지한 사례가 대부분인 이명(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적당한 운동을 동반하는 것이 좋은 귀이명 치료법

일반적으로 이명은 주관적 자각에 의지한 사례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자신이 느끼고 있는 현상을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귀이명 치료법은 몸의 자극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몸의 자극을 주는 짠음식, 탄산음료, 흡연 등은 최대한 줄이고 적당한 운동을 동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극적인 소음에 노출되면 청력이 저하되고 이명이 악화되기 때문에 보호장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