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 마그네슘 효능
등록일 : 2018-11-08 05:10 | 최종 승인 : 2018-11-08 05:10
최현준 기자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 마그네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최현준 기자]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인 마그네슘은 섭취가 부족해지면 혈액 내의 마그네슘 농도가 낮아지면서 다른 무기질의 균형을 낮추어 근육 수축과 이완에 장애를 일으키면서 경련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만성 마그네슘 부족은 혈액의 칼슘 농도를 떨어뜨려 근육통증, 혈압 상승, 다리 경련, 뇌혈관의 경련이 나타난다. 마그네슘 결필시 근육 경련, 우울증, 무기력증 등이 발생한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의 좋은 효능

잠을 조절하는 호르몬 멜라토닌은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 작용을 안한다. 또한 마그네슘은 휴식이 필요할 때 심장 박동 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소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이다. 우리 몸 혈당 조절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대부분은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필수 전해액으로서 우리 몸의 칼륨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탈수를 막는 큰 역할을 한다. 피로와 두통, 신경과민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다양한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불안증세가 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 부족증상

마그네슘 결필의 원인 중 대표적인 2가지는 스트레스와 알코올을 뽑을 수 있다. 과격한 운동을 심하게 했을 경우나 임산부나 수유부, 약물 치료를 받는 사람들, 감염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특히 마그네슘 영양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 외에 갑상선이나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신 기능의 활성, 이뇨제, 지사제, 알코올 장기 복용 등이 마그네슘 결핍의 원인이 된다. 마그네슘 과잉은 임상적으로 큰 문제가 없지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